시장과머니  가상화폐

비트코인 시세 더 떨어지나, 제도권 편입 불씨 점차 사그라들어

윤종학 기자 jhyoon@businesspost.co.kr 2021-06-18 15:48:1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트코인 시세가 더 하락할까?

비트코인이 제도권 편입 불씨를 지피며 시세 반등 움직임도 보였지만 점차 불씨가 사그라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시세 더 떨어지나, 제도권 편입 불씨 점차 사그라들어
▲ 비트코인 이미지.

18일 가상화폐업계에 따르면 비트코인 시세가 추가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시선이 늘고 있다. 

비트코인 시세는 14일 이후 다시 하락세로 접어들었다. 

가상화폐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18일 오후 1시 기준으로 비트코인이 4423만2천 원에 거래되고 있다.

앞서 비트코인 시세는 8일 3690만 원을 저점으로 찍고 일주일 동안 반등하며 4650만 원대를 회복하기도 했다.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허용하며 제도권 편입 기대감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4월 이후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규제 강도를 높이려는 움직임이 나오며 비트코인 시세가 반토막 났던 만큼 법정통화 허용에 거는 기대가 클 수 밖에 없었다.

엘살바도르 의회는 9일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하는 법안을 승인했다. 당시 의회 재적 84명 가운데 62명의 찬성으로 해당 법안을 통과시켰다.

다만 이런 결정이 비트코인의 제도권 편입에 불씨를 지피기에는 현재로서 역부족으로 보인다.

엘살바도르는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하기 위해 세계은행에 기술적 지원을 요청했지만 거절 당했다.

18일 로이터 등에 따르면 세계은행은 "엘살바도르 정부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하기 위해 기술적 지원을 요청했지만 우리는 지원할 수 없다"며 "비트코인 채굴의 투명성이 떨어지고 전기를 많이 소모하는 등 환경적 측면을 감안했을 때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법정화폐 구현을 지원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적화폐로 채택하기가 쉽지 않아진 셈이다.

앞서 국제통화기금(IMF)도 비트코인 법정화폐 지정에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제리 라이스 국제통화기금 대변인은 10일 미국 워싱턴에서 진행된 언론 브리핑에서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하는 것은 거시경제, 금융, 법적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가상화폐는 리스크를 야기할 수 있는 만큼 효율적 규제조치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비트코인이 투자자산으로서 제도권에 편입하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17일 반에크 자산운용사가 신청한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을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이미 증권거래위원회는 4월에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 승인 여부를 발표하기로 했지만 6월로 미룬 바 있다.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가 승인되면 일반 투자자들이 쉽게 가상화폐에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려 비트코인 시세 상승 요인으로 꼽혀왔다.

가상화폐와 관련한 각국 정부의 기조가 규제로 방향을 틀며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기관투자자들도 투자를 미뤄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제전문지 비즈니스인사이더는 14일 증권사 JP모건 보고서를 인용해 "비트코인시장에 기관투자자가 진입해 가격 상승을 이끌려면 시세가 일단 3만 달러 밑으로 하락해야 한다"고 보도했다.

JP모건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비트코인 가격 하락세는 앞으로 수개월 동안 더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비트코인 시세와 관련해 하락 전망이 힘을 받고 있는 가운데 비트코인 시세가 장기추세보다 저평가돼 있어 저가매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시선도 나온다.

블로체인과 비트코인에 특화된 미국 투자회사인 판테라캐피팔이 14일 홈페이지에 게시한 분석자료에 따르면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비트코인 가운데 10%는 적정가치보다 500% 이상 높을 때 거래됐고 그 가운데 4%는 적정가치의 775% 이상인 지점에서 거래된 것으로 분석됐다. 

적정가치보다 낮은 시점에서 매입한 비트코인은 전체의 3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댄 모어헤드 판테라캐피탈 최고경영자는 18일 사회관계망서비스 트위터에서 "최근 비트코인 가격은 적정가치에 비해 36%나 낮게 형성돼 거래되고 있다"며 "시장 시세가 장기추세보다도 낮게 형성돼 있는 시기는 해당 자산을 구매하기에 가장 좋은 시점”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

인기기사

미국 반도체법으로 삼성전자 TSMC 인텔 포함 3475억 달러 투자유치, 'AI 패권'.. 김용원 기자
[Who Is ?] 진양곤 16년 뚝심 '리보세라닙', HLB 글로벌 항암신약 성공할까 윤휘종 기자
수은법 개정에도 발묶인 한화-현대로템 폴란드 방산 수출, 정부 신속 금융지원이 열쇠 허원석 기자
한국투자 “삼성중공업 목표주가 상향, 해양 프로젝트 매년 2조 매출 전망” 류근영 기자
테슬라도 현대차도 줄줄이 중국 LFP배터리 채택, 위기의 한국 배터리 대책은? 김호현 기자
리모델링 최대어 '우극신' 시공사 선정 눈앞, '건설사 빅4' 이유있는 컨소시엄 입찰 류수재 기자
신세계그룹 역량 입증할 첫 시험대 온다, SSG닷컴 '1조 풋옵션' 향방 주목 윤인선 기자
LG엔솔 합작공장 캐나다서 비판 목소리 나와, “현지 일자리 보장 계약 없어” 이근호 기자
샤오미 전기차 '생산 지옥'도 피했다, SU7 출시 1달 만에 "1만 대 생산" 발표 김용원 기자
LG화학 1분기 영업이익 2600억 내 67.1% 감소, 석유화학 적자 지속 류근영 기자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무대포
비트코인이 화폐면 통닭집 할인 쿠폰은 달러다   (2021-06-19 14:54:10)